신혼일기::몰디브 신혼 준비 이야기
일기장/결혼일기

신혼일기::몰디브 신혼 준비 이야기

몰디브 신혼 준비 이야기

결혼식 다음으로 가장 큰 이벤트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행사는 신혼여행이다.

비용을 사용함에 있어서 신혼이니까!! 일생에 한번이니까!! 라는 이유로 납득이 되어지고 욕심을 낼 수 있는 기회이다.

 

대표적인 신혼여행지로는 몰디브, 하와이, 발리 칸쿤 그리고 모리셔스와 푸켓 등이 있다.

하지만 우리 부부는 몰디브를 신혼여행지로 정하였고 그때부터 몰디브 학과에 입학하였다.

 

우선 내가 결정한 리조트는 쿠다두라는 리조트이다. 해당 리조트에 대한 후기는 다음글에서 정리하도록 하고, 제가 준비하면서 고민한점과 여러 선택요소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리조트를 정하기까지 여러 고민과 후보들이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해당 리조트로 결정하게 된 것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개입하였다.

 

먼저 몰디브에서 리조트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선택요소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스피드보트 vs 수상비행기 vs 국내선
  2. 라군 vs 수중환경
  3. 밀플랜(FB, HB, AI)
  4. 룸타입
  5. 레스토랑, 부대시설, 서비스(익스커션)

그 중 일반적으로 많은 결정요소가 되는 부분은 1,2,3번 항목이 될 것이다.

저의 경우에는 2번요소와 3번요소가 어느정도 선택에 도움을 주었고.. 각 선택요소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스피드보트 vs 수상비행기 vs 국내선

사실상 몰디브에 존재하는 모든 리조트를 전부 비교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먼저 몰디브에 존재하는 리조트의 위치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 사진에 위치하는 지도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몰디브는 여러섬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섬이 원형 모형의 Atol(아톨)이라는 영역을 만들고 있으며 해당 아톨이 위아래로 길게 뻗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보통 리조트를 보면 아톨단위로 보게 된다. 예를 들어 해당 리조트가 어느 아톨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약간씩 특성을 알수 있는 느낌이랄까??

 

이렇게 아톨이 위아래로 길게 뻗어있다보니 각 아톨로 이동할수 있는 수단들이 한정적이다.

몰디브의 메인 공항인 말레에서의 거리에 따라 스피드보트, 수상비행기, 국내선으로 정해진다.

 

스피드보트 지역

우선 가장 가까운 스피드보트는 말레공항 부근 아톨이 대상이 된다.

 

이 스피드 보트 지역의 장점은 말레공항에서 가깝다보니 이동시간이 짧다는 점이있다.

그리고 다른 이동수단에 비해 이동에 대한 제약이 적다(이동 가능시간, 날씨 등)

 

하지만 아무래도 메인 섬(말레)과 가깝다보니 수중환경이 조금 좋지 않다는 평이 있다. 거기에 더불어 시야각 또한 좋지 않을 수 있다.

 

수상비행기 지역

두번째 지역으로는 수상비행기 지역이 있다.

해당 지역은 말레공항에서 조금 멀어질 경우 해당 운송수단을 이용하게 되는데 보통 단독으로 이동되지는 않는다.

보통 몇몇 같은 아톨지역의 리조트 여행객을 대상으로 이동하며, 해당 지역에서 추가로 보트를 타고 10분가량 이동하게 된다.

 

다만 장점으로는 스피드 보트 지역보다는 이동시간이 더 걸린다는 점과 이동에 대한 제약이 존재한다.

수상비행기는 시계비행을 하기 때문에 일몰이 지면 운행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말레에 도착시간을 잘 고려해야한다.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4시~5시30분에는 수상비행기를 탑승할 수 있어야한다고하기 때문에 3시 이전에 도착가능한 일정을 준비하는게 좀더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비의 경우 몰디브는 순간순간 많은 비가 올 수는 있지만 금방 멈추거나 하기 때문에 조금 늦어질뿐 계속하는거 같았다.(확실하진 않음)

 

국내선 지역

마지막으로 국내선 지역이다.

국내선 지역은 말레에서 가장먼 지역으로 대부분 몰디브의 위아래 지역의 맨 끝에 위치한 아톨지역이 대상이 된다.

해당 구역은 말레에서 국내선을 타고 이동후 해당 리조트로 보트를 타고 이동하게 되는데 가장 긴 이동시간을 자랑합니다.

 

그만큼 수중환경이 좋고 물이 깨끗하며 프라이빗 하다는 점이 있다.

물론 이동시간은 1시간 가량이지만 해당 국내선을 위한 탑승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당 지역들은 몰디브특유의 광활한 뽕따색 바다를 보기는 힘들고 물이 대체로 깊은편이라 수영하며 즐기기에는 다소 무서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영을 좋아하고 바다속 생물을 보는것을 선호한다면 리조트 앞에서도 다양한 생물을 접할 수 있다면 위의 단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는 지역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라군 vs 수중환경

몰디브 하면 뽕따색 라군과 기가 막힌 수중환경을 기대를 많이 할것이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리조트 기준으로 바라봤을때는 2개의 환경을 동시에 보기힘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두개의 특성을 고려하여 리조트를 골라야한다.

우선 많은 신혼부부들이 생각하는 라군이 발달한 환경을 살펴보자

 

라군이 좋은 환경!!!

라군이 발달한 환경이 되기위해서는 산호들이 죽어야한다. 왜냐하면 산호가 죽으면 하얗게 변하는 백화현상이 발생하는데 그 산호가 부셔지고 하얗게 변하면서 물색이 뽕따색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 이쁘다. 광활한 뽕따색 바다는 어떻게 찍어도 인생샷을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라군이 만들어지는 환경은 전세계에서도 많지 않기 때문에 라군을 바라보고 리조트를 고르더라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몰디브 군도에서 가장 큰 코코넛라군의 하나인 사우스 말레 아톨

다만 이런환경일수록 산호가 죽어있기 때문에 스노쿨링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는 있다. 그래도..리조트마다 좋은 스노쿨링 포인트들이 있기때문에 한두번씩 스노쿨링을 즐기기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아무때나 언제든지 숙소앞에서 스노쿨링을 즐기기에는 좋은 환경은 아닐 수 있다.

 

수중환경이 좋은 환경

수중환경이 좋은 환경은 한마디로 산호가 살아있고 그 안에 많은 수중생명체들을 볼수 있는 환경이다. 

보통 어디서든 스노쿨링이 가능하고 숙소 근처에서도 다양한 물고기 베이비샤크 그리고 거북이등도 볼수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산호가 살아있다보니 몰디브 툭유의 뽕따색 라군이 아닌 얼룩덜룩한 라군 그리고 심지어 좁은 라군을 보게 될것입니다.

물론 그런 리조트들은 라군이 좋은 리조트들이 스노쿨링 포인트가 있는것처럼 수중환경이 좋은 리조트들도 뽕따색 영역에 샌드뱅크를 만들어 두기도하기 때문에 인생샷 하나둘은 건질 수 있다.

 

이렇게 개인의 취향에 따라 뽕따색 중점으로 고를 것이냐 수중환경이 좋은 곳으로 고를것이냐에 따라서 리조트의 선택범위가 추려질 것이다.


세번째. 밀플랜(HB, FB, AI)

다음으로 알아볼 결정한 내용은 밀플랜이다.

몰디브는 섬단위로 리조트가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리조트=섬 이다. 안에 있는 부대시설들 이 전부 리조트의 한 구성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에서 식사 또한 전부 해결해야하는데 리조트에서 제공하는 밀플랜을 잘 확인해야한다.

 

Half Board(HB-하프보드)

하프보드의 경우 보통 아침, 저녁을 제공받게 되는데 이 경우 일반적으로 이용가능한 레스토랑이 정해져있습니다.

즉, 리조트가 보유한 리조트 중에서 정해진 레스토랑에서 점심 저녁을 먹어야하는데 추가적으로 더 먹거나 다른 레스토랑을 이용할시 예상외의 많은 지출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하프보드의 경우 음료가 대부분 별도이다. 즉, 정해진 곳에서 식사를 하시더라도 음료를 마시게 되면 추가금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Full Board(FB-풀보드)

풀보드의 경우 하프보드와 비슷하지만 점심까지 즉, 아침점심저녁이 포함되는 밀플랜이다.

즉, 하프보드 + 점심식사가 풀보드와 동일하다.

 

All-inclusive(AI-올인클루시브)

올인클루시브는 말그대로 전부 포함되어있다는 뜻이다. 투숙내 음식, 음료, 술을 모두 제공하는 플랜으로 아주 뽕을 뽑아서 먹을 수 있다.

 

다만 리조트에 따라 정해진 레스토랑이 있을 수 있거나 술의 경우 추가 비용을 제공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조금 많기때문에 일박당 풀보드와 올인클루시브의 금액차이를 비교하여 만약 본인이 많은 주류를 즐기지 않는다면 올인클루시브보다는 풀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밀플랜에 따라 리조트에서의 식사를 즐길수 있습니다만... 사실 리조트에서 제공하는 특전 및 연계되어 있는 여행사(?)에서 제공되는 특전들을 잘 살펴보고 좀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비치빌라 vs 워터빌라(룸타입)

비치빌라와 오션빌라는 한마디로 바다위에 있느냐 해변에 있느냐의 차이이다.

그 외에도 세부적으로 개인풀이 달렸느냐 유리바닥이 있느냐 해먹이 있느냐에 따라 조금씩 이름이 바뀌기는 하지만

크게는 이렇게 2가지로 보면 됩니다.

 

비치빌라

헤리턴스 아라

비치빌라 말그래도 해변가에 있는 룸타입입니다.

몰디브의 비치빌라의 경우 보통 프라이빗 모래사장을 함께 배정받게 되는데 룸앞에 바로 개인만의 프라이빗한 해변이 있기 때문에 룸에서 바로 해변에서의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치빌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워터빌라보다는 좀더 넓은 공간을 갖고 있으면서 더욱 저렴한가격을 자랑할 것입니다. 그리고 리조트마다 차이는 있지만, 아무래도 해변에 붙어있다보니 리조트 시설에 가까운 곳에 위해 있기도 해서 좀 더 시설을 이용하기에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변에 있다보니 가끔 도마뱀과 같은 파충류나 기타 벌레들을 좀더 쉽게 출몰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워터빌라

워터빌라는 해변이 아닌 바다위에 지어져있는 숙소로 이 워터빌라 숙소에서 찍는 사진들은 인생샷으로 남겨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위에 있다보니 지역에 따라 바로 숙소앞에서 스노쿨링을 즐기는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라군 중심이냐 수중환경 중심이냐에 따라 스노쿨링의 느낌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소네바푸시

 

광활한 라군위를 헤엄치는 기분 혹은 물속에서 다양한 생명체를 마주하는 기분 등 말이다. 이것은 다소 선호하는 스타일일 뿐 물놀이 보다 수영을 좋아한다면 워터빌라 또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외에도 대부붑 해당 워터빌라 건물들은 리조트 시설과 먼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기카를 이용하거나 종종 숙소에 비치되어있는 자전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결국 이동에 좀더 소요되는 시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비치빌라에 비해 좀더 좁은 숙소 넓이와 비싼 가격 또한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치빌라와 워터빌라는 너무 장점이 매력적인 숙소들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가능하다면 숙소를 믹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5박의 경우(3박 워터빌라+ 2박 비치빌라), 4박의 경우(2박 워터빌라 + 2박 비치빌라) 이러한 식으로  말입니다. 전 일정을 워터빌라에서 즐기는 것보다 저렴할 뿐더러 각각의 숙소의 매력을 전부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숙소를 옮기게 되니 중간에 체크인과 체크아웃이 한번 진행된다는 점에서 짐을 정리하는 시간과 옮기는 노동이 추가된다는 점을 감안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룸타입을 정할때 추가로 개인풀장이 있는지..floor glass(바닥유리) 혹은 해먹 등이 필요로 하는지 숙소내 욕조를 필요로 하는지 등 추가적인 옵션또한 경우에 따라 숙소를 정하는데 하나의 기준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그 외 여러 선택요소들

대략적으로 선택에 중요한 요소들은 이 정도로 하여도 어느정도 추려질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몇몇 선택 요소들을 고려하면 좀더 좋은 몰디브 여행 준비를 마무리 할 수 있을텐데요..

 

저의 경우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내고 싶기 떄문에 리조트간의 간격과 섬에 존재하는 숙소의 갯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작은 섬에 너무 많은 숙소가 위치한다면 결국에는 좀더 주변 투숙객에 저에 대한 정보가 노출 될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익스커션 또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조트를 정해서 계약을 하게되면 보통 특전으로 한두개의 익스커션이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외의 익스커션을 경험하려면 추가비용이 들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익스커션이 포함되는지 혹은 본인이 얼마나 익스커션을 중시하는지(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생각나는 점으로는 해당 리조트의 주요 여행객의 국적 그리고 키즈존(성인리조트) 구분 등 여러 가지 선택기준들이 있습니다. 저희의 경우 리조트가 성인전용 리조트이기를 희망하였고 중국국적의 여행객을 주요 고객으로 삼는 리조트는 피하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중국봉쇄로 인해 후자 조건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게 되었죠..


정리하자면...

사실 이렇게 많은 선택요소들이 있지만 어떠한 리조트를 선택하든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어느정도 충족한 리조트를 방문하여 다녀오신다면 특별한 일이 없는이상 그 리조트가 최고의 리조트가 될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추후 혹여나 저희가 다시 몰디브로 여행을 가지 않는이상 이 리조트는 저에게 최고의 추억을 선물해준 아주 고마운 리조트로 기억남을 것이 자명합니다.

 

혹시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던 분들... 그리고 신혼여행을 준비하면서 방문해주신 분들 모두 아주 행복한 경험을 가져다주는 여행(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