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ASE
databas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생성을 하고 사용을 해야한다.
하지만, 이미 database가 생성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할 줄도 알아야하는데, 일련의 SQL 명령어가 다음과 같다.
SHOW DATABASES;
하나의 DB 서버에 여러 독립된 databases가 존재할수 있는데 해당 sql를 통해 모든 database 항목을 볼 수가 있다.
show databases;
MySQL의 경우 처음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5개의 db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해당 DATABASE는 각각 DB의 메타정보를 모아둔 DB가 되는데 읽기전용으로 관리가 될 것이다.
즉, 사용하고자하는 DB는 일반적으로는 추가로 생성하여 작업을 해주면 된다.
CREATE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이름>;
create database myDB;
지정한 database이름으로 Database가 생성된다.
USE <데이터베이스 명>
위에서 db를 생성했다면 해당 db를 사용도 해야하는데 그 경우 사용하는 sql문이다.
use mydb;
Select DATABASE();
위에서 사용할 db를 설정해주면 'select database();'를 실행하면 사용한다고 한 db명이 출력 될 것이다.
만약 사용중인 db가 없다면 'NULL'이 반환됨을 알아두자.
db도 생성하였고 사용할 db도 선택하면 이제 사용중인 db의 인코딩 셋을 확인해줘야한다.
이유는 해당 db의 인코딩 셋이 잘못되어있는 경우 한글을 저장하거나 할때 해당 데이터가 깨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한글과 같은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코딩 셋을 확인후 다르게 세팅되어 있다면 해당 셋을 변경해 주어야합니다.
select default_character_set_name FROM information_schema.SCHEMATA WHERE schema_name = "<데이터베이스 명>";
나의 경우 utf8mb4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상관없었지만 euckr등으로 설정되어있다면 인코딩 셋을 변경해준다.
alter database <데이터베이스 명> default character set utf8;
물론 utf8이 아닌 euckr 사용한다면 utf8이 아닌 euckr로 변경해주면 된다.
drop databases <데이터베이스명>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다면 데이터베이스를 파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경우는 delete가 아닌 drop을 사용한다.
해당명령어를 통해 지정된 database자체가 파기되니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공부방 >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윈도우에서 MySQL 설치하기 (0) | 2022.04.11 |
---|